4차 산업혁명 시대

데이터 활용이 성패를 좌우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데이터 과학의 시대입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생산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 활용하는지에 따라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를 지속가능하며 살기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는 공간 정보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나 마찬가지일 정도로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데이터를 모으기만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데이터의 의미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와 제품, 서비스를 융합하는 것, 그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입니다. 데이터의 80%가 공간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사람, 제품, 위치 등에 연결된 수백억 개의 디바이스에서 생산하고 있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가 위치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위치정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디지털트윈으로 만들어냅니다. 데이터 과학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이며, 공간 정보는 데이터의 숨겨진 가치를 찾아냅니다.


Government

Government

국가 전체를 디지털트윈으로 만들어, 미래를 예측하여 안전하고, 회복력 있고, 살기 좋은 나라를 구축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입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과거의 경험과 추측에 의존하는 대신 사용하기 쉬운 지도로 전환함으로써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일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Utilities

Utilities

고객맞춤형 에너지기업으로의 탈바꿈을 요구하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디지털 유틸리티로의 전환이 불가피합니다. 기상센서와 소셜 미디어의 실시간 데이터를 가져와 정전을 예측하고 설비 문제에 대응하며, 자산 관리 및 미래 리스크 식별, 고객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디지털 지도를 사용합니다.

Retail

Retail

융합혁명이라고 일컫는 4차 산업혁명은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여 자동구매와 상품추천, 실제 쇼핑몰과 똑같은 가상공간에서의 쇼핑을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리테일러들은 위치 정보 기반의 고객 분석, 마케팅 플랜, 재고 관리, 옴니채널 마케팅, 신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Manufacturing

Manufacturing

제조업 성장 전략인 인더스트리 4.0은 사물인터넷(IoT)를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의 정보교환이 가능한 완전한 자동생산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실시간 위치 데이터를 사용해 자산 및 재고 관리, 공급망 및 경로 최적화, 시스템 중단에 대한 대응 및 예측 등을 최적화합니다.

4차 산업혁명 주도할 GIS

서로 연결돼 있고 유동적인 세상에서 ‘위치’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공통 기준점입니다.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맵핑 및 공간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위치’는 소비자의 구매 습관부터 자산의 이동까지 모든 것에 대한 데이터 컨텍스트(맥락)를 찾아냅니다. GIS는 정적 스프레드시트를 인터랙티브한 실시간 지도 및 대시보드로 변환시켜 데이터를 디지털로 구현하고, 세상을 디지털트윈으로 만들어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에 있어 문제는 데이터의 활용이다. 데이터는 답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데이터 안에 있는 정보다. GIS를 통해 우리는 데이터를 지도로 볼 수 있고, 공간정보 분석으로 실제로 문제를 일으키는 공간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브루스 웡(Bruce Wong), General Motors

4차 산업혁명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4차 산업혁명에서 모든 것의 데이터화는 모든 조직에서 데이터를 모아 관리하고, 분석하며 공유하고, 궁극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됩니다.

접근성 (Accessibility)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토대

모든 사람이 데이터로 만들어 확인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세상의 모든 것이 데이터화 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과 실시간 데이터, 빅데이터는 지금도 변하고 있는 세상을 보다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살아 움직이는 데이터를 현장에 있는 사람과 사무실에 있는 사람, 그리고 의사결정자까지 모두 같은 상황으로 바라보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에 모두가 보다 쉽게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전문가가 아니라도 데이터가 말하고 있는 정보를 동일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석 (Analytics)

데이터의 정보화 엔진

데이터는 원료이고 분석은 그 원료를 정보화 통찰력으로 변환하는 엔진입니다.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를 위해 우리는 하루 5TB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데이터가 넘치는 세상에서 우리 모두는 데이터를 분석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석유를 원동력으로 기계를 움직이게 하고, 재료를 음식으로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기계를 움직이는 엔진이자 재료를 음식으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가 바로 데이터 분석이며 다양한 분석 방법입니다.

협업 (Collaboration)

실행 전략

변화는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실행 전략이 없는 통찰력은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통찰력의 목적은 실행을 통한 변화와 변혁을 일으키는 것이지만, 이러한 혁신적 변화는 다양한 관계자와의 협조와 협력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관련된 사람들이 쉽게 접속하고, 분석하고, 이를 공유하여 동일한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동일한 이해와 목적하에 협업을 이끌어 내는 것이 바로 4차산업혁명입니다. 기존 조직의 경계를 초월하는 협업을 GIS가 가능하게 합니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고객을 이해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맥락으로 이해해야만 합니다. 데이터 활용과 실시간 통찰력을 기반으로 신속하게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적합한 데이터다. 빅데이터는 어디에나 있지만, 당신이 필요한 것은 정확하고 유용한 데이터다

그렉 카츠(Gregg Katz), The Shopping Center Groups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 및 조직들은 공간정보를 활용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전략적

    •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전사적 전략 수립
    • 기업 전반에 걸친 협업 달성 및 워크플로우 최적화
  • 민첩성

    • 모바일 데이터를 수집, 분석, 공유 가능하도록 구현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운영
  • 전향적

    • 공간 정보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추가하면 기존 데이터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음을 인식
    •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현해 정확한 의사결정

GIS가 어떻게 4차 산업혁명을 지원하는지 알아보세요

에스리(Esri)는 가장 강력한 맵핑 및 공간 분석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인터넷이 존재하기 수십 년 전인 1969년부터 기업 및 기관들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기능 향상과 디지털 변혁을 지원해왔습니다. 에스리가 제공하는 웨비나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변혁, 그리고 디지털트윈을 어떻게 현실화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웨비나 다시듣기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요?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