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맵으로 할 수 있는 12가지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모든 지도는 메시지를 담고있습니다. Story Maps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텍스트, 이미지, 그 외 다양한 컨텐츠로 지도와 함께 구성하여 스토리를 더욱 실감나게 전달해주는 툴입니다. ArcGIS 플랫폼의 무료 앱이기 때문에 ArcGIS를 이용해 제작하는 모든 웹맵과 바로 통합 가능합니다.

스토리맵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고, 홍보, 프레젠테이션 등 정보를 공유하는 다양한 활용 사례를 스토리 맵 갤러리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사용이 간편한 만큼 효율성도 높아,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3월의 Tech Stories는 현재 진행 중인 Map Contest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생각지도 못했던 흥미로운 스토리맵 활용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연례 보고서

연례 보고서는 기업 전반의 비즈니스와 활동, 성과 등에 대한 모든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연례 보고서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활동 및 미디어를 지도 위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펜실베니아 원예 학회 (Pennsylvania Horticultural Society)는 연례 보고서에 스토리맵 저널(Story Map Journal)을 사용합니다. 본 스토리맵은 오디오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직원 또는 자기 소개

고객 또는 대중에게 직원을 소개하면서 회사의 전문성 뿐 아니라 직원의 인성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가장 예민한 정보인 만큼 직원들의 자부심을 보여주고 고객에 대한 신뢰도 쌓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예는 The Trust for Public Land의 국가 GIS 팀 소개 스토리맵입니다. 팀원의 고향, 취미 그리고 역할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예시는 스토리맵 투어(Story Map Tour)를 사용합니다.

스토리맵을 인터랙티브한 이력서로 사용해 자신을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Leilei Duan은 스토리맵 시리즈(Story Map Series – 사이드 아코디언 레이아웃)을 이용해 자신의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인터랙티브한 툴로 자신의 매력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벤트 홍보 및 마케팅

이벤트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과제는 참석자 유치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토리맵은 이벤트 장소 또는 관련 명소를 한눈에 보여주는 인터렉티브 지도를 다양한 미디어와 함께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잠재 고객에게 보다 매력적으로 이벤트를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맵을 이벤트 웹 사이트에 직접 삽입하거나, 모바일 앱으로 구성해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스토리맵 투어(Story Map Tour)는 National Community Planning Month를 기념하는 행사를 조명합니다.

프로젝트 또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스토리맵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활동 또는 완결된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City of Vista는 스토리맵 투어를 사용하여 계획하고 있는, 현재 진행 중인 그리고 제안하고 있는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정부 기관은 물론 민간 기업도 스토리맵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Bergmann Associates는 스토리맵 투어를 건축, 엔지니어링 및 기획 프로젝트의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는데 하기와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습 또는 강의

이 스토리맵 저널(Story Map Journal)은 상업 분석에 공간 분석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보여줍니다. 스토리맵 저널은 많은 지도와 미디어가 있는 경우, 보다 훌륭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맵입니다. 주제를 섹션으로 구성하고 순차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예는 비디오, 이미지, 대화형 지도를 통합 활용하여 지구 표면의 움직임을 설명합니다. 오프닝 비디오는 특히 흥미롭습니다.

보다 많은 학습용 스토리맵을 갤러리에서 참조해 보십시오.

홍보

국회 의원들이 자신의 활동을 시민들에게 알리거나 비영리단체들이 후원자를 모으는데, 스토리맵은 무엇보다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첫 번째 예로 Oregon Senator Ron Wyden에서는 스토리맵 투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회의 및 활동을 강조해 알려주고 설명합니다.

하기의 스토리맵은 Wildlife Conservation Society에서 Esri와 함께 제작한 것으로, 코끼리에 대한 상아 밀렵의 파괴적인 영향을 후원자들에게 알려주고 보다 많은 관심과 후원, 공감을 얻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시보드 및 상황판

대시보드는 헤드 업 디스플레이로 이벤트 및 사건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정보로 한 눈에 보여줍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의 MEMA (Emergency Management Agency)는 스토리맵 시리즈(탭 레이아웃)를 사용하여 실시간 기상 상황을 다른 동적 데이터와 함께 긴급 운영 센터(EOC)에 공유합니다.

아래 사진(MEMA EOC)의 왼쪽이 스토리맵이며, 오른쪽이 ArcGIS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대시보드입니다 (사진 출처: Desiree L. Kocis, MEMA).

EOC에서 사용되는 스토리맵은 NOAA의 실시간 데이터 피드와 Living Atlas 및 Accuweather에서 제공하는 날씨 피드 및 일기 예보를 사용합니다.

아틀라스

전통적인 아틀라스는 책으로 출판되는 지도입니다. 그러나 스토리맵 아틀라스는 정적인 맵보다는 동적인 맵을 사용하고, 텍스트와 대화형 미디어를 제공하여 아트라스를 보다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프레임 워크를 함께 제공합니다. 즉, 지도 책의 개념을 완전히 바꿔 놓았지요.

아래에 표시된 ‘The Atlas for a Changing Planet’은 저희 지구의 변화를 대화형 지도, 그래프 및 미디어를 사용해 기록합니다. 이 안에 다른 스토리맵도 구성되어 있으며,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는 시계열 지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리핑 및 프레젠테이션

특히 브리핑이나 프레젠테이션에서 라이브 지도를 사용할 때, 스토리맵은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가장 매력적인 방법입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지도 또는 앱으로 전환할 필요도 없을 뿐 아니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내보내 스토리맵에서 직접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Esri 2015 User Conference 때 사용 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스토리맵 시리즈로 구성한 것입니다. 스토리맵 시리즈의 레이아웃은 특히 프레젠테이션 지원에 용이하게 조정되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User Conference plenary에서 소개된 스토리맵 사용 방법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스태틱한 웹 페이지, 워드 문서 또는 PDF로 제공되는 뉴스레터는 지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스토리맵을 더하면 보다 재미있고 관심도 끌 수 있습니다. Virgi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GIS User Group은 Story Map Cascade를 사용하여, 더 재미있는 뉴스레터를 만들었습니다. 라이브 맵 및 앱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스토리맵은 웹 사이트에 쉽게 삽입 할 수 있어 흥미로운 컨텐츠를 추가하고, 상호 작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삽입된 스토리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여, 페이지에 다른 콘텐츠를 굳이 더 추가하지 않아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 스토리맵을 추가한 것인지, 스토리맵으로 웹 페이지를 구성한 것인지 분간이 쉽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분명히 이야기 하기는 어렵지만,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매우 흥미롭고 유용한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국제 자연 보호 연맹 (iLCP: International League of Conservation Photographers)은 표준 헤더와 임베디드 Story Map Cascade를 사용하여 전 세계 사진 탐사에 대한 웹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페이지는 팔라우 탐험(Palau Expedition)에 대한 내용입니다.

USGS는 머리글과 푸터(꼬릿말)만 있는 웹 페이지에 스토리맵 저널을 사용하여 이와 유사한 웹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아래 Great Lakes Mercury Sources Revealed를 소개합니다. 삽입된 저널의 위와 아래에 위치한 머리글과 푸터를 확인해 보세요.

청첩장

네, 사실입니다. 스토리맵은 청첩장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두 부부에 대한 사진, 식장 위치 공유 및 안내에 스토리맵 보다 더 인터랙티브하고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앞서 살펴 보셨다시피, 스토리맵을 독특하고 흥미롭게 사용하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것은 뻔하지만 그 중 몇몇은 매우 신선합니다. 조금의 창의적인 사고가 더해진 스토리맵은 여러분의 프레젠테이션과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새롭고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만들어 줍니다. 여러분들은 스토리맵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나요? 또는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이신가요?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