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스토리맵

손세린 블로그 0 Comments

전세계에서 올림픽 다음으로 큰 스포츠 게임인 아시안게임은 아시아 올림픽위원회(Olympic Council of Asia)가 주최하는 가장 권위있는 행사입니다.

18번째를 맞이하는 2018년 아시안게임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 팔렘방에서 2018. 8. 18. ~ 2018. 9. 2.(16일간) 기간 동안 개최됩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2018년 8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16일간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남수마트라주 팔렘방을 중심으로 하여 반텐·서자바·람풍 등의 지역에서 개최됩니다. 인도네시아는 1962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이후 56년 만에 두 번째로 아시안게임을 개최하는 국가입니다.

원래는 2019년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하기로 했었으나 베트남이 경제사정을 이유로 포기하면서,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와 팔렘방 공동개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경기에는 총 45개 국가가 참가하여, 40개 종목·465개 세부 경기를 두고 승부를 펼칠 계획입니다.

역대 아시안게임이 개최되었던 히스토리를 스토리 맵 투어로 확인하세요!

역대 아시안게임 – History (>>바로보기<<)


원래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선 아시안게임이 동계올림픽, FIFA 월드컵과 같이 개최되어 개최년도를 홀수로 바꾸기로 결정합니다.

그래서 2019년 대회부터 새로 적용하기로 하였고, 이 2019년 대회의 유치의향을 밝힌 도시는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대만 타이베이, 베트남 하노이, 홍콩, 인도 공화국의 뉴델리,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 등 이었습니다.

(사진 출처 : 나무위키)

총회장에서 최종적으로 결정된 개최도시는 14표를 얻은 수라바야를 누르고 29표를 얻은 하노이였습니다.

그러나 2008년의 세계경제위기에서 베트남 또한 안전하지 못했고, 중앙은행에 의해 베트남 동화가 총 10%에 육박할 정도로 평가절하되면서 외환위기가 임박한 것이 아니냐는 외부의 관측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었습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2014년 아시안게임 개최권을 자진 포기하였습니다.

따라서 하노이를 대체할 개최도시 중 사실상 단일후보였던 자카르타로 개최를 확정했으며 인도네시아의 요청으로 개최연도도 2018년 개최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의 참가국을 보면 아시아 올림픽 평의회(OCA)에 소속된 45개국이 참가하며, ()안의 숫자는 선수단 규모입니다.

(사진 출처 : 나무위키)

참가국2017 삿포로 동계 아시안 게임에서 초청국으로 처음 참가했던 호주와 뉴질랜드는 이 대회에서는 참가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쿠웨이트는 쿠웨이트 올림픽 위원회가 정부의 간섭으로 인해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로부터 자격 정지 처분을 받아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는 독립 선수단으로 참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8 평창 동계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여자 농구, 카누 용선, 조정 등 일부 종목에서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여 참가하게됩니다. 개막식에서는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선수단이 동시에 입장합니다.


스토리맵 설명

  • 2018년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의 모든 것을 스토리맵으로 확인하세요! >> 바로보기<<
리소스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