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와 고객체험을 향상시키는 3D GIS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제가 10년 전 대학에 입학했을 때, 학교 캠퍼스에 대한 지도를 받았습니다. ‘월리를 찾아라’(Where’s Wally?) 하듯이 지도를 탐색하여 건물을 간신히 찾았지만, 실내에서 강의실을 찾지못해 헤매다가 강의에 늦은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캠퍼스 지도는 여전히 2D 지도입니다. 단지 종이 브로셔가 스마트폰에 표출된다는 것뿐 여전히 윌리를 찾아야하고, 오늘도 많은 학생들이 강의실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2D 지도는 오랜 기간 활용되어왔습니다. 하지만, 고도를 확인할 수 있는 3D 지도는 더욱 정확한 정보와 뛰어난 고객 체험(User Experience)을 제공합니다. 특히 건물 등에서 더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3D 지도는 인터렉티브하게 반응하고 완전히 다이나믹하며 모든 것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곳의 위치와 관심 지역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3D 지도는 건물 내부도 3차원 공간 정보로 사실적으로 표현해 주며, 건물 내부 경로 및 실내 정보를 보여주고, 더욱 현실적이며 뛰어난 시각화로 누구나 쉽게 주변 환경 및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레드랜드 캘리포니아에 있는 Esri 본사의 3D 캠퍼스지도를 보십시오. 지도가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것은 물론,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도구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크게 보시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맵을 이용해 Esri의 직원 이름, 위치 (예: 방이름), 그리고 관심지역정보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화면도 확대/축소가 가능하며, 각도를 자유롭게 조정해 캠퍼스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도는 층별로 나눠져 있으며(실내 방/시설을 클릭하시면 세부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 사태에 대비하여 피난 장소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 예는 회사 캠퍼스이지만 같은 도구와 기능을 대학의 캠퍼스, 문화 시설 (박물관, 문화 유산) 및 소매점(쇼핑몰, 테마파크)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D 지도를 더욱 상세히 살펴보며 활용해봅시다. 당신은 Esri 본사 방문자센터에 Mel Rocchi를 만난 후, Professional Services의 Hai Sette를 만나러 갈 계획입니다.

  • Connector.

    기본설정

    먼저 좌측 하단의 배너에 화살표를 위치하여 “Home”에서 “Visitor”로 변경합니다. “Visitor”로 변경하는 동시에 “Visitor” 배너 상단으로 “Points of Interest” 버튼이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Esri 3D Campus” 내 다양한 건물들이 표시됩니다.

  • Connector.

    경로설정

    이 중 “Professional Services” 배너의 “Rou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단에는 출발지, 하단에는 도착지를 검색할 수 있는 경로 탐색기가 나타납니다. 먼저, 하단의 도착지 란에 “Hai Sette”를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그 후, 상단 출발지 란에 현재 위치인 “Mel Rocchi” 를 검색하여 선택하고, 경로를 확인합니다. 경로와 함께 “Time”과 “Distance” 값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람 이름뿐 아니라 위치/방이름으로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가능한 회의실 목록을 표시하려면 검색 상자에 “Conference”를 입력합니다.

  • Connector.

    엘레베이터 경로설정

    만약 내가 다리가 불편하는 등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 할 경우에는 “Need an elevator?” 버튼을 클릭하여 계단 대신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테일, 교육, 비즈니스의 경쟁이 더 심해지만서 더 나은 서비스 … 고객, 학생, 직원을 위한 더 뛰어난 경험을 제공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D 지도를 사용해 당신의 사업을 새롭게 개편할 수는 업겠지만, 경쟁사보다 더 좋은 고객의 경험을 제공함으로 당신의 사업에게 우선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가 경쟁사 보다 우선권을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까?


만약 ArcGIS 사용자이고 ArcGIS Desktop 또는 CityEngine의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여기있는 자료를 따라서 데모로 시연한 3D 캠퍼스 지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Esri는 3D 지도를 더욱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Campus Editing Template” 솔루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큰 비전은 제시할 수 있지만 실제 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이 없다면, 바로 한국에스리의 기술지원본부로 연락하세요! 전문서비스를 통해 시스템 구현에 대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D 지도를 지금 구현하고 싶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