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스마트시티] 스마트 GIS 인천③ 지속가능한 도시

블로그 0 Comments

지난 2015년 UN은 국제사회가 참여하여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를 발표했습니다. SDGs는 빈곤, 기아, 환경문제, 물과 위생, 저렴하고 깨끗한 에너지, 기후 조치 등을 포함한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11번째 목표는 도시와 주거지를 안전하고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지속가능성’은 스마트시티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주택 부족, 공기 질 저하, 인프라 미비, 난개발 등 인류가 대응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도시공간을 통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도 건강하게 지속될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GIS플랫폼을 기반으로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를 만들어가고 있는 인천광역시는 시민들의 삶이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한 청소차량 운영 및 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차량 운행현황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운행 이력 정보 등을 GIS플랫폼과 연동해 파악함으로써 효율성을 기하고 시민들의 주변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적
도시에 밀집해 살고 있는 도시민들의 삶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생활환경의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황사, 미세먼지, 자동차 배기가스 등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도시의 대기오염 상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과 건강에도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세먼지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인천시는 2017년 미세먼지 저감과 생활개선을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청소차량 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천시의 GIS 플랫폼과 연동시켰습니다.

관련 제품

별도의 프로그래밍 없이도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툴  >> 자세히 보기

일반지도와 달리 텍스트,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도에 결합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웹 애플리케이션 >> 자세히 보기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GIS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 매핑, 시각화, 분석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익스텐션 >> 자세히 보기

사물인터넷(IoT), GPS 센서와 같은 실시간 정보를 빠르게 GIS와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위치정보 뿐만 아니라 이동체 관제 및 빅데이터 저장을 통한 시각화로 이력 정보의 시각화 지원 >> 자세히 보기

구축 내용
인천시는 청소차량을 목적에 따라 분류해 운행하고 있는데, 물을 일정하게 도로에 뿌리는 ‘살수차량’, 도로의 노면을 청소하는 ‘노면청소차량’, 도로 노면의 분진을 차량에서 직접 흡입해 처리하는 ‘분진흡입차량’ 등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청소차량에는 여러 센서를 부착하여 청소차의 위치 및 속도, 청소량, 분진량, 살수량, 온도, 습도 등의 정보를 취합하고 LTE통신망을 통해 GIS 플랫폼의 GeoEvent Server로 실시간 전송합니다.

수집서버에 탑재된 실시간 데이터 처리 서버인 ArcGIS GeoEvent Server는 청소차량의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함과 동시에 수집된 정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청소차량의 이력관리를 위한 데이터를 동시에 저장하고, 필요 시에는 관련 담당자에게 메시지 등을 보낼 수 있도록 설계돼 있으며 수집된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함에 있어 다양한 결과물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들은 제한된 관리자만 확인할 수 있도록 권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청소차 운행이력 정보 조회

청소 차량의 위치정보는 실시간 위치 추적에 활용되고, 추가로 수집되는 여러 정보들은 GIS플랫폼의 상황판에 축적되어 청소 차량의 운영상태 및 도로환경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청소차량 운행정보 예시 – 전체

▲ 청소차량 운행정보 예시 – 남동구

스마트GIS인천에 적재된 청소차량 관련 정보는 ETL도구와 ArcGIS Enterprise의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실시간 청소차량 운행 정보와 함께 군구 소속 차량의 일자별, 차량별 운행 이력도 파악할 수 있게 해 담당자가 효율적으로 청소차량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인천시와 산하 각 군구의 청소차량 운영 담당자는 사전에 지정된 청소 경로를 기본으로 유지하지만 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수집되는 도로재비산먼지 정보를 함께 검토한 후 필요에 따라 청소 경로를 변경하는 등 작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결과
인천시는 GIS플랫폼을 통해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예산을 절감하고, 청소차량에 대한 단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도로 현장 정보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앞으로 인천시는 ‘스마트GIS인천’에 축적된 대기 관련 정보들과 결합한 경향 분석 등을 통해 청소가 중점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지역들을 미리 파악해 특정지역에 행정력을 집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로서의 인천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향후 인천시에 로컬 IOT GNSS가 구축되고 측위 기술 개발의 결과로 청소차량 등 이동자산의 정확한 위치 확보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더욱 정밀한 행정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