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reNext] 중대한 비즈니스 결정을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기술

윤민형 블로그 0 Comments


중대한 비즈니스 결정을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기술 – 공간정보 인텔리전스



비즈니스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기술이 경영진의 중대한 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은 비즈니스 업계의 다양한 부문에 조용히 상륙하고, 그 힘을 인식한 경영진은 위치에 따라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리테일 업체는 GIS와 공간 분석으로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활동을 추적하고 국내의 특정지역에서의 브랜드 취향을 파악하고 마케팅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험 회사는 인공 지능(AI)의 한 형태인 GIS 기반의 핫스팟 분석을 사용하여 사람 분석가가 볼 수 없는 빅데이터의 동향을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위험을 가격으로 책정합니다.

도시 계획자는 GIS의 3D 매핑 기능을 활용하여 스마트 도시의 디자인을 시각화하여 기존 방식보다 시간을 절약하고 혁신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매업자는 라이다 데이터를 사용하여 매장을 지도화하고 Li-Fi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쇼핑객의 선호도를 파악합니다.

모두 GIS의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GIS: An Executive Summary

What
지리정보시스템(GIS)는 실시간 위치 기반의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GIS는 회사의 특정 자산과 운전자의 위치에서 특정 구역에 있는 사람들의 소비 습관, 기상 패턴의 영향에 이르기까지 공간적 맥락에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도록 도와줍니다.

Why
위치 정보는 시장의 인텔리전스, 운영 인텔리전스, 실시간 인식 등의 핵심 요소 입니다. 기업이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고 수익을 높이며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노력할 때 GIS는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우리가 어디에서 기회를 놓치고 있습니까?
– 어떤 위협이 다가오고 있습니까?

Who
GIS는 현장과 사무실 모두의 자리에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각 산업의 선두 기업들은 GIS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기술자, 위험 분석가, 비즈니스 계획자 및 임원의 작업 흐름을 최적화합니다.

공급망 최적화 – UPS 사례

공급망을 통한 자산의 이동에 따라 구축된 비즈니스에 GIS는 필수적입니다. 모바일 장치의 데이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태그와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통해 GIS는 통찰력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자산에 대한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제공하여 회사가 보유한 자산의 움직임을 보다 나은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UPS는 GIS 기반 최적화의 마스터가 되었습니다. 창립 초기부터 오늘날의 혁신에 이르기까지 회사와 엔지니어는 운영 분석을 활용하여 상품 배달에 대한 여러가지 효율적인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예를 들어, UPS는 좌회전을 피함으로써 교통을 교차할 필요성을 없애고 시간을 절약하고 운전자의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GIS 기술은 회사가 실패하지 않는 정책 및 기타 여러가지 효율성 측정 방법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UPS는 최근 GIS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ORION(On Road Integrated Optimization and Navigation)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물류 명령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운전자가 시간 지정 배달 및 연료 사용과 같은 변수에 대해 수행하여야 하는 정류장에 무게를 둡니다. 고급 공간 분석을 통해 이 시스템은 사람의 시선에 직관적이지 않은 배달 경로를 지정하지만 회사와 고객에게는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이점 – GIS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술을 결합하여 UPS는 매년 1억 마일, 1천만 갤런의 연료 그리고 3억 달러 – 4억 달러를 절약합니다.

GIS는 지리와 시간적 맥락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므로 비즈니스 리더는 특정 위치에 연결된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경영진은 비용 절감을 위해 자산 이동을 어떻게 최적화화 해야할까요? 인구 통계학적 및 심리학적(사이코그래픽) 경향은 새로운 매장을 내기 위해 어디에 수익성이 높은 위치를 나타낼까요?

일부 기업들은 GIS를 비즈니스 통찰력의 새로운 영역으로 점점 밀어넣고 있습니다. 다른 이들은 핵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 입문서에서는 특정 비즈니스 시나리오에서 GIS 기술을 적용하여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이점을 얻은 회사를 강조합니다.

위치 계획 – 레스토랑 체인 사례

미국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5곳의 레스토랑 체인 중의 한 곳에서 GIS는 경쟁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매장에 대한 위치 선택 최적화 및 개별 매장 실적 극대화를 비롯한 핵심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합니다.

이 회사의 엔터프라이즈 GIS는 사이트 평가, 고객 분석 및 경 분석, 시장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위치를 모색할 장소를 포함하여 중요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자신감을 주고, 테크놀로지 지도 및 공간 분석을 평가합니다.

잘 갖추어진 GIS는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물론 개별 시의 작은 블럭 수준 까지도 제공합니다. 지도에 직관적으로 배치된 데이터는 인구 통계학적 관점에서 심리학적 범위에 이르기 때문에 잠재적인 고객의 집중도와 이에 따른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GIS 기술을 도입한 조직은 사무실에서 현장으로 확장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실시간 통찰력을 향상시킵니다.

이 레스토랑 회사는 부동산 분야의 담당자가 휴대전화나 태블릿에서 GIS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액세스를 통해 잠재적 위치를 검색하고 경쟁력있는 위치에 메모를 작성하면서 데이터를 검토 할 수 있습니다. 이 메모는 GIS 데이터베이스와 자동으로 동기화되며 전략적 결정을 안내합니다.

비즈니스 이점 – 초기에 부동산 부서에서 채택된 GIS 기반 위치분석은 이제 마케팅, 운영자 서비스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GIS를 사용하여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더 빠르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자산 관리 – 유틸리티 사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오래 전부터 유틸리티 회사는 IoT와 GIS 베테랑이자 현대 기술을 사용하여 많고 복잡한 작업에서 수천 개의 자산과 업무를 모니터링했습니다.

전략 배전 및 수자원 관리 분야에서 GIS는 일반적으로 감시 제어 및 데이터 수집(SCADA) 시스템과 함께 작동합니다. GIS를 위치 분석의 중심지로 사용하고 유량계, 전력 스위치와 기타 자산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SCADA는 유틸리티는 최대 성능을 위해 자산을 지속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남동부의 한 수도 사업소에서 GIS 기술은 운영 관리자가 탱크 수준, 압력, 유량 및 기타 중요한 요소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틸리티 관리자는 SCADA를 GIS 기반 지도에 게재하여 운영 의사결정의 핵심 구성 요소인 실시간 운영 뷰를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적시에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통찰력의 원천 가운데 실시간 뷰는 관리자가 서비스 영역 전체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물의 양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과거에는 관리자가 실시간 데이터가 아닌 최근 탱크의 레벨 및 유량의 스프레드시트를 기반으로 필요성을 예측했습니다. 이는 과잉 생산으로 이어졌습니다. 오늘날은 각 시스템 구성 요소의 상태를 지도에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자는 단 몇 번의 클릭도 안하고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레스토랑 회사는 부동산 분야의 담당자가 휴대전화나 태블릿에서 GIS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액세스를 통해 잠재적 위치를 검색하고 경쟁력있는 위치에 메모를 작성하면서 데이터를 검토 할 수 있습니다. 이 메모는 GIS 데이터베이스와 자동으로 동기화되며 전략적 결정을 안내합니다.

비즈니스 이점 – 실시간 운영 조건에 대한 지도 기반 뷰를 활용함으로써 유틸리는 낭비 없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 만족도가 향상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합니다.

새로운 상품 개발 – 식음료 회사 사례

레스토랑 회사의 경험에서도 알 수 있듯이, GIS는 잠재 고객이 어디에 살고있고 일을하고 있는지를 알게함으로써 비즈니스 확장 계획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고객의 습관과 욕구에 통찰력을 제공하여 기업이 서비스를 확대하고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천 개의 매장을 보유한 포춘 200대 기업의 잘 알려진 식품 및 음료 체인 회사는 매장을 개설할 때마다 올바른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GIS 기술을 사용합니다.

경영진은 고객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GIS를 사용합니다. 최근 회사는 새로운 모바일 앱을 홍보하는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위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있습니다. 그러면 고객이 모바일로 결제하고 보상받는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GIS로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지역을 매핑하고 모바일 앱이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프로모션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계획들은 야간 보행자 교통량이 많고 보완적인 소비 습관이 있는 매장을 대상으로 새로운 저녁 식사 메뉴 출시를 분석하기 위해 GIS를 사용하였습니다.

GIS는 신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장거리 계획의 유용성 외에도 날씨와 같은 변화하는 조건을 기반으로 실시간 제품 판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장 예측을 조사하여 판매 기획자는 특정 매장을 판촉 대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예: 기온이 높은 지역의 고객에게 냉 음료 할인 쿠폰 제공)

혁신적인 팀과 완전한 기능을 갖춘 GIS에 비해 세부 사항이 너무 적습니다. 관리자는 이 기술을 사용하여 각 매장 주변의 커뮤니티 이벤트를 기반으로 인력 및 재고를 조정합니다.

비즈니스 이점 – 엔터프라이즈 GIS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식음료 체인 중 하나인 기업이 책임감있고 수익성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즈니스에서의 GIS

이 모든 사례들은 GIS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의 단면을 나타냅니다. GIS 애플리케이션은 받아들일 수 있는 데이터 만큼이나 매우 다양합니다.

많은 선도 기업들이 이제는 GIS를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도록 확장하고 모든 디바이스를 통해 조직의 모든 사람들에게 인텔리전스를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특정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유지하고 워크플로우를 직원의 역할과 책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많이 유발하는 IT 통합 프로젝트에 민감한 경영진의 경우, 표준 API를 사용하여 고객 관계 관리(CRM), 전사적 자원 관리(ERP) 및 기타 전사적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GIS 솔루션에 수집합니다.

경영진과 관리 단계에서 GIS 대시보드는 일상적으로 운영 의사결정과 전략 계획에 기여합니다. 일부 기업은 내부 인텔리전스를 공급망까지 확대하기 위해 파트너와 공급 업체에 GIS 포털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GIS의 선도적인 사용자가 운영에서 비효율성을 관리하고 매출 기회를 늘리며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sri의 엔터프라이즈 기술 확인하기

by Matt Ball April 18, 2017 | WhereNext Magazine, Esri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