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ri의 클라우드 기반 맵핑 플랫폼 AGOL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Esri의 클라우드 기반 맵핑 플랫폼 AGOL

혹시, 조직이나 회사 내에서 상호적인 지도를 만들어 보고 싶은 적이 있나요? 아니면 전 세계 GIS 사용자들과 지도 데이터 또는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신 적은 있나요?

이 모든 것을 Esri의 클라우드 맵핑 플랫폼인 ArcGIS Online (AGOL)에서 간단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AGOL의 인터페이스는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쉽게 가져다 분석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AGOL를 통해 사용자들은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분석과 매핑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위치 분석의 다양한 활용성을 상상하게 해줍니다.

오늘은 AGOL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서비스 활용 방법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AGOL 계정이 없다면 무료 평가판을 통해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국내 사용자를 위해 한국어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제공되는 완전한 GIS 데이터 허브

ArcGIS Online에는 무료로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정확히 데이터의 양을 추정해본 사람은 없지만, 한치의 의심도 없이 ArcGIS Online은 전 세계 존재하는 가장 큰 규모의 GIS 데이터 허브입니다. Esri에서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도 있지만 AGOL 사용자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하는 데이터도 많습니다. AGOL에서 제공되는 데이터의 큰 장점은 베이스 맵 위에 바로 불러와서 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Environment’라고 검색하면 500개가 넘게 데이터 레이어가 나오고 ‘Korea’로 검색하면 200개 이상의 데이터가 검색됩니다. 검색결과는 Esri에서 관리하는 데이터와 개인 사용자가 공유한 데이터들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연구나 분석에 바로 활용 가능한 글로벌 데이터 셋(전 세계의 태풍, 지진, 바람, 인구 통계 데이터 등)을 Esri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The Living Atlas of the World로 제공합니다. 물론 필요한 데이터가 없으면 사용자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GIS시장을 50년 동안 선도하면서 Esri는 세계에서 가장 큰 GIS 데이터 허브가 되었습니다. ArcGIS Online을 사용이 단순히 클라우드 맵핑 도구 사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욱 가치있고 확장성 있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수천개의 무료 데이터 셋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데이터를 어떤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상호적인 웹 맵과 웹 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웹 맵(Web Map)과 웹 앱(Web App)은 온라인에서 공유할 수 있는 지도를 의미합니다. AGOL에서 다양한 데이터 레이어를 결합해 분석을 실행한 지도를 웹 맵이라고합니다. 그 지도는 AGOL에 저장되며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웹 앱은 웹 맵에 포함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간단히 말해 지도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성능이 향상된 지도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앱으로 데이터 수집 및 편집 (크라우드소싱, 지오폼), 데이터 비교 (슬라이더 도구, 스파이 글래스), 스토리 맵 (캐스케이드), 경로 찾기 기능 등을 웹 맵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도 제작자나 프로그램어가 아니더라도 AGOL에서 손쉽게 웹 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템플릿으로 웹 앱을 간단히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개가 넘는 템플릿을 사용해 웹 맵을 바로 웹 앱을 이용해 제작할 수 있고 더욱 유연한 앱이 필요하다면Web AppBuilder for ArcGIS를 활용해 맞춤형 앱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맞춥형 웹 맵 제작을 지원하는 Web AppBuilder

한번 시작해보세요!

클라우드 기반의 강력한 GIS 기능을 ArcGIS Online에서 누구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ri는 2GB의 저장 용량으로 60 일 동안 무료 평가판을 제공합니다. 한번 사용해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