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회 Esri User Conference 미리 보기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제38회 Esri User Conference를 맞이하여 16,000 명이 넘는 GIS 사용자들은 현재 미국 샌디에이고에 모였습니다. 이들은 컨퍼런스에서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GIS 최신 기술에 대해 배우며, 업계를 변화시킬 새로운 개념과 아이디어를 얻을 것입니다. 7월의 테크 스토리에서는 참석하지 못한 국내 사용자들을 위해 UC때 논의 될 몇 가지 중요한 주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새로운 GIS 활용 패턴

일반적으로 GIS 사용자들은 ArcGIS Desktop에서 공간 분석을 실행해 데이터가 알려주고자 하는 스토리를 발굴하죠. 지도를 상호적인 웹 지도로 만든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인터렉티브한 대화형 지도가 있으면 사용자는 레이어를 클릭하여 지도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관심있는 영역을 확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화형 지도는 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표출할 수 있고 우리 세상의 다양한 센서에서 생성되는 실시간 데이터를 통합할 수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데스크톱에서 제작된 지도를 웹 지도라고 하며, 모바일 앱과 쉽게 통합해주는 기술이 바로 웹 GIS입니다.

프로젝트 업무 부터 분산 플랫폼까지 GIS는 체계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ArcGIS는 조직 내/외부와 공유 및 협업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ArcGIS 10.5 부터 기존 협업을 확대하는 ‘System of Systems’으로 불리는 새로운 패턴이 등장합니다. ‘System of Systems’의 패턴은 부서 또는 다른 조직이 개별적으로 운영하는GIS 플랫폼과 원할하게 연계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ArcGIS 10.5에서는 개발 없이 간단한 인증으로 자체 ArcGIS 플랫폼을 완벽하게 제어하면서 조직 간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Systems of Systems의 패턴은 제4차 산업혁명에서 이야기하는 다양한 분산 데이터 또는 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 통합을 지원하는데 필수적인 패턴입니다.

실시간 데이터의 역할

ArcGIS는 GIS 플랫폼 내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표출하고 분석하는 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실시간 데이터의 수집, 시각화, 분석 및 공유를 원할하게 해줍니다. 이여서 ArcGIS는 실시간 데이터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도와줍니다. 애저(Azure)나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ArcGIS는 제한없이 거대한 양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생성되는 센서 데이터를 클라우 기반의 GIS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와 Web GIS의 통합은 정부, 기업, 학계 및 비영리 단체에서 스마트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과 보다 지속 가능한 세계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의 역할

ArcGIS는 누구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GIS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GIS 데이터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 ArcGIS Pro – Esri의 64비트 데스크톱 GIS 프로그램은 2D와 3D 분석을 통합하고 풍부한 분석 도구와 분석 자동화를 위한 Python 및 R 스크립팅을 지원합니다.
  • Insights for ArcGIS – 상호적인 공간 분석과 시각화를 가능하게 하는 Insights는 모든 유형의 데이터와 연계가 가능하며 사용자가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 GeoEvent – GeoEvent 서버는 실시간 데이터의 통합을 지원하고 GeoAnalytics 서버는 빅데이터의 시공간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Insights for ArcGIS는 누구나 쉽게 Drag-and-Drop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통합하고 연계하는 ‘퍼베이시브 플랫폼’인 GIS

지도와 위치 정보는 점점 더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조직과 사회는 공간 정보에 대해 인식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지리적 패턴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하게됩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저희 사회는 갈수록 맵핑과 공간 분석으로 세계를 이해하려고 할 것입니다.

GIS는 모든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포용합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GIS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지원할 것이며 사회의 생각과 결정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변화 가운데 GIS 전문가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디지털 트윈을 위한 GIS 플랫폼

지난 50 년간 GIS가 체계적으로 발전해 온 것처럼, 현재의GIS도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GIS는 제4차 산업혁명에 주목되는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드론, 3D 등의 많은 기술을 통합해주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디지털 트윈은 세계를 더 스마트하게 합니다

GIS 플랫폼이 더 많은 기술과 데이터 유형의 통합 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에서 분석,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지원하는 강력한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IS 플랫폼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변혁을 통해, 조직과 사회를 디지털화 함으로 세상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무엇이든 추적하고, 측정하고, 분석하여,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스마트한 미래를 위한 GIS 기술

GIS는 분산된 데이터와 정보를 연결하고 통합하기 때문에 사람과 조직들은 더욱 스마트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통합으로 데이터의 새로운 관계성을 발굴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공간 분석 및 모델링을 수행하고 기후 변화부터 토지 이용 및 관련 환경 영향과 같은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게 해주고 더 스마트한 미래를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