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GIS 온라인 세미나 시리즈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지난 달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업 이해와 대응 현황’을 조사한 결과 82%의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아직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 4차 산업혁명의 열풍이 불고 있지만 정보가 모자라 정확한 정의와 이해도가 결핍된 ‘거품이 낀’ 용어라는 비판도 많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세계는 과거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래했다는 것입니다. 그럼 4차 산업이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패러다임이 무엇이고,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주제를 논의하고 탐색하기 위해 한국에스리는 ‘4차 산업혁명과 GIS’ 웨비나 시리즈 준비했습니다. 본 시리즈는 네 개의 웨비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세가지 전략을 깊이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4차 산업혁명을 위한 TF팀에 소속되어 있거나 공간정보시스템(GIS)과 4차 산업혁명의 관계성이 궁금하시다면, 웨비나 시리즈를 통해 많은 것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웨비나 시리즈의 랜딩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또한 웨비나에서 하기와 같은 주제를 살펴보았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며 과거의 산업혁명과 어떻게 다른가?
  • 4차 산업혁명은 새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며 우리는 어떻게 준비 해야할까?
  • 왜 GIS는 4차 산업혁명의 필수적인 기술인가?
  •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세가지 전략은 무엇인가?

웨비나는 매달 마지막 목요일(8월 31일, 9월 28일, 10월 26일, 11월 30일)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예정 시간에 맞춰 함께 해주신 분들에게만 특별히 발표 자료와 요약 보고서를 제공해 드릴 계획입니다. 예정 시간에 다른 사정으로 동참이 어려우신 경우, 녹화된 웨비나를 랜딩페이지에서 편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달력에 웨비나 일정을 저장하시고 함께하세요! 각 웨비나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하시고 바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GIS 웨비나

GIS를 활용한 세 가지 필승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수입니다. 오늘날 세상의 모든 것이 데이터화 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개인적인 삶부터 도시 전체를 전산화하여 데이터로 전환하고 있지요. 데이터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새로운 혁신이 가능할 것이지만,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데이터의 관리와 사용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웨비나에서는 데이터의 관리와 활용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필승전략을 탐색해볼 것 입니다.

지난 웨비나 다시 보기

4차 산업혁명과 GIS 웨비나

데이터 접근과 활용성

데이터의 접근성(Accessibility)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위한 주요한 토대입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고 제공받기 위해 필요한 접근성의 두 가지 측면 – 물질적인 접근성과 사용의 편리성 –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지난 웨비나 다시 보기

4차 산업혁명과 GIS 웨비나

모든 사용자를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데이터는 원료이고 분석은 그 원료를 정보와 통찰력으로 변환하는 엔진입니다. 데이터가 넘치는 세상에서는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전문자와 같이 강력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GIS 도구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지난 웨비나 다시 보기

4차 산업혁명과 GIS 웨비나

실행(Action)을 위한 공유와 협업

실행이 없는 통찰력은 쓸모가 없습니다. 통찰력의 목적은 실행을 통한 변화와 변혁을 일으키는 것이지만 이러한 혁신적 변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관계자의 협조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어떻게 GIS가 기존 조직의 경계를 초월하는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지 다양한 데모와 함께 알아볼 것입니다.

지난 웨비나 다시 보기

4차 산업혁명과 GIS 웨비나

산업별 Case Studies

GIS가 무엇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부터 정부기관, 비즈니스, 유틸리티&통신, 천연자원, 공공안전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GIS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동영상을 통해 소개합니다.

Case Studies 바로 보기

“4차 산업혁명”에 한국만큼 열광하고 있는 나라는 없는 것 같습니다. 디지털 변혁, 디지털트윈, 인더스트리4.0과 같은 다양한 하위 개념에 초점을 맞춘 4차 산업혁명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거품 낀 4차 산업혁명이 아닌 한국을 위한 한국에 맞는, 그리고 나의 성공을 돕는 4 차산업혁명의 해법을 GI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 있는 시간을 선사할 것입니다. 웨비나로 부족한 정보는 한국에스리의 GIS 전문가 분들이 도와드릴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GIS로 현답을 찾으시길 희망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