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북한 미사일 높이 다이어그램

윤민형 블로그 0 Comments

by John Nelson on July 31, 2017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2017년 7월 북한이 발사한 대륙간 탄도미사일의 최고 비행 고도가 약 2,300 마일(3,700 km)로 분석된다고 합니다.

2,300 마일…? 과연 얼마 만큼의 높이인지 상상이 되시나요?

Esri Story Map 팀의 존 넬슨(John Nelson)은 호기심이 생겨 이 행성이 실제 얼만큼의 높이인지 확인해보기로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ArcGIS Pro에서 생각하고 만드는데 약 15분정도 소요되었다고 하는데요, 소스도 다운받아 볼 수 있습니다. > ArcGIS Pro 프로젝트(57MB)

다음은 8월달 NASA Visible Earth cloud-free 이미지 모자이크입니다. 사이트에서 다운받고 지리 참조 연산(georeferenced)을 사용하여 지리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이미지에 공간을 불어넣었습니다. 이 이미지의 프로젝트 버전은 여기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이미지를 보다 실제 지구와 같이 생생하게 만들고 현실적으로 상황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he World From Space” 투영법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이 뷰에서 한번도가 보이진 않지만, 원한다면 중앙의 투영 매개변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심점의 경도를 125, 중심부의 위도를 -20으로 변경했습니다.

중심부의 위도(Latitude of Center)가 -20 ? 한반도는 북반구에서 훨씬 위도 높은 반면에 적도 아래에 있지 않나요? 맞습니다. 그래서 이 예상에 따라 한번도는 지구 꼭대기로 올라가게 될것입니다.

자, 이제 베이스맵의 이미지를 좀 더 역동적으로 만들시간입니다 ! 오늘 작업에서는 굳이 베이스맵의 모든 색들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레이어의 복사본을 만들어 흑백색 구성표를 만듭니다. 그리고 반투명하게 만들어 약간의 배경색이 보이도록 설정을 바꿔줍니다.

자 어때요? 훨씬 더 잘보이는 것 같네요. 방법은 여기서 더 확인해보세요. 또한 이런 바둑판식 베이스맵을 바로 사용해볼 수도 있답니다.

이제 다음은 ArcGIS Pro 레이아웃을 풍부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좀 더 강렬한 미사일 높이 선을 만들기 위해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미사일이 얼마나 높이 올라갔는지에 대한 기준선을 어떻게 작성해야할까요? 이 지구 지도에 비해 2,300 마일은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요?

우리는 지구 적도의 지름이 7,915.5 마일이고, 미사일의 정점이 2,300 마일임을 알고 있습니다. 즉, 지름의 29.05% 입니다. 그래서 지구의 지름을 가로질러 선을 긋고 29.05% 만큼 두 번째 선을 그었습니다. 자 이게 제 정점 라인(Apogee Line) 입니다.

그리고 이 선은 북한에서 우주로 곧장 향하게 됩니다.

이제 다이어그램의 구조가 갖춰졌습니다. 이제는 여기에서 지구 이미지를 좀 더 현실적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저는 지구 위에 몇 개의 원을 더 그리고, 주위를 동그랗게 그라데이션으로 채웠습니다. 지구의 둘레는 투명하게 보이게 합니다.

지상에서부터 미사일 정점이 정착하는데까지의 거리를 잘 보여주게 됩니다. 이제 지구 이미지는 위치와 규모에 대한 배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영화 포스터에서 봤던 것 같이 보이게한다면 추가점을 얻겠군요. 지구 아래에 직사각형을 추가하여 점점 완전 불투명한 검정색으로 변화하는 선형 그라데이션을 넣었습니다.

미사일의 발사점에서 도달점를 좀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광선 효과를 주기 위해 반투명한 선의 원과 타원에 좀 더 두꺼운 투명한 직진선으로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블(2,300)과 소스 정보(워싱턴 포스트와 NASA) 서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완성했습니다! 북한의 탄도 미사일이 실제로 얼마나 높이까지 올라갔는지 빠르게 인식할 수 있는 지리적 다이어그램입니다. 숫자는 자체는 놀랍지만 추상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황이 지도 위에서 표현되면 이해가 훨씬 풍부해집니다.

이것이 바로 지도가 왜 이렇게 훌륭하고 중요한 것인지 알게 해주는 열쇠입니다.

HAPPY MAPPING ! by John


좀 더 인터랙티브하게 스토리를 보고 싶으시다면?

Esri 스토리맵으로 보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