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만! 2017년 새해 결심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저는 2017 년을 계획하면서 저의 GIS 기술을 좀 더 향상시켜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만약 저처럼 회사에서 GIS 관련 일을 하고 있거나, 혹은 데이터 활용에 관한 업무를 하고 계시다면, 저와 비슷한 결심을 하셨을 수도 있겠지요. 지금까지 Tech Stories는 다양한 GIS 활용사례를 통해 기술 향상을 돕고자 했다면, 2017 년 첫 번째 스토리는 우리 스스로 GIS 기술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기, GIS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한 번 알아볼까요?

1.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세요.

  • arcmap-screenshot-smaller
  • arcgis-pro-screenshot

ArcMap과 ArcGIS Pro의 UI/UX 비교

업무를 할 때 매 번 같은 GIS 소프트웨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또는 항상 동일한 작업 절차를 거치지는 않나요? 저도 평소에는 업무 효율 향상이라는 이유로 굳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찾지는 않지만, 2017 년부터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에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급변하는 IT 시대, 업무 효율을 극대화해 주는 다른 솔루션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Esri 의 ArcGIS 소프트웨어를 오랫동안 사용하셨다면 이미 ArcMap 에 익숙하시겠지요, 혹시 ArcGIS Pro 에 대해 들어 보신적 있나요? ArcGIS Pro 는 ArcMap 구매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2D / 3D 지도 제작 및 분석, 세련된 UI 등의 여러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시각화, 분석 및 시스템 연계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ArcMap 보다 더 발달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ArcGIS Pro 활용이 익숙하시다면, Drone2Map for ArcGIS 사용을 제안합니다.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쉽고 빠르게 3D 지도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ArcGIS Maps for OfficeArcGIS Earth 등 Esri가 제공하는 다양한 무료 앱을 직접 사용해보시는 것 또한 새로운 최첨단 GIS 기술을 직접 빠르게 습득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물론 GIS 기술을 이제 처음 배우기 시작했거나, ArcGIS 플랫폼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Esri 의 60 일 무료 체험판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체험판에는 Esri 에서 제공하는 제품 중 가장 기능이 다양한 ArcGIS Pro 와 ArcMap Advanced 뿐만 아니라 기능을 확장해 주는 다양한 익스텐션과 분석과 결과를 온라인 상에서 공유할 수 있는 ArcGIS Online 계정 및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판은 ArcGIS 플랫폼 전반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특히 저처럼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체험해보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무상으로 공개 제공되는 다양한 GIS 기술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희는 ArcGIS가 가장 안정적이고 강력한 GIS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지만, 무상으로 제공되는 오픈소스 다양한 기업에서 제공하는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2.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들어보세요.

Esri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MOOC에 등록하세요!

GIS 전문가로서, 전문성을 유지하고 키워가는 것은 어쩌면 평생 지속해 나가야 할 작업이라 할 수 있겠지요. 특히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종류 그리고 분석 도구는 계속 변화하고 개발되기에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할 것입니다. 다행히 선택 가능한 다양한 무료 학습 방법이 이곳에 있습니다.

Esri 는 다양한 방법으로 무상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소개해 드릴 것은, 매년 여덟 번 진행하는 MOOC 라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세계 각국 천 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수강하는 MOOC는 분기마다 두 번씩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됩니다. MOOC 수강 목록은 이 곳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다음 코스에 참가하길 원하신다면 조금 서두르세요~ 2 월에 바로 시작됩니다!

두번째로, 무상 온라인 강의를 소개합니다. Esri 의 교육 포털을 접속하셔서 다양한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해 보세요. Esri 의 유지보수 프로그램 가입자들에게는 보다 많은 수십 개의 코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시작된 영어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한국에서도 수백 명의 사용자가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어떤 유익한 강의들이 있는지 함께 들어볼까요?

마지막으로 GIS 를 업무에서 중요하게 활용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Esri 에서 인증한 강사가 진행하는 다양한 오프라인 교육 과정을 소개합니다. 저희 웹페이지 내 카탈로그를 방문하셔서 적절한 강의를 수강 신청 해보세요! 교육은 물론 다른 GIS 전문가들과도 만날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될 것 입니다.

3. GIS 커뮤니티에서 제작한 지도에서 새로운 영감을!

Story Maps Gallery에서 GIS 전문가들이 제작한 수백 개의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와 다른 새로운 영감을 얻기 위해, 때론 다른 업종이나 관점이 다른 전문가들의 의견이나 결과물을 살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새로운 지도를 제작하거나 데이터를 새로운 방식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고민할 때면, 세계의 GIS 전문가가 제작한 놀라운 작업들을 보며 영감을 받습니다. 아래에 참고하기 좋은 몇 가지 자료를 공유합니다.

먼저 Esri 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소개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자원 중 하나는 ‘Story Maps Gallery’인데요, 전 세계의 ArcGIS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공유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지도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지도가 결합되어 ‘스토리텔링’을 도와줍니다. ‘Story Map Gallery’에서는 주제, 산업군 또는 스토리 맵 형식에 따라 지도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매우 흥미롭게 보았던 스토리 맵, 구경해 보실래요? (스토리 맵 #1, #2, #3, #4)

Esri 에서는 ‘Maps We Love’라는 콘텐츠도 제공합니다. 전문가들이 제작한 기술적으로 아주 뛰어난 지도들을 선별하여 보여줍니다. 이 지도들은 단순히 보기에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지도를 통해 세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과거와 미래의 일식 지도, 미국 선거 결과를 3D 로 시각화 한 지도, LA 의 거리 청결도를 한 눈에 보여주는 지도 등 다양한 지도들이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으로 geoawesomeness.com 에서 각종 웹사이트에서 활용되는 지도를 찾아보며 많은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의 GIS 사용자들이 제작한 다양한 지도를 보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7 년은 GIS 를 통해 더 많은 것는 얻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배우고 싶은 기술, 궁금한 기술 활용 사례, 또는 영감을 얻기 위해 즐겨 찾는 자료 보물 창고가 있다면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독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멋진 사례들과 함께 2 월에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