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데이터를 지도에 시각화해볼까요?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1812년-1812년 러시아 원정에서 프랑스 대육군 병사들이 손실된 모습을 보여주는 비유적인 지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leon Bonaparte)의 프랑스 제1공화국이 1812년 일으킨 러시아 원정은 그가 이끌었던 68만 대육군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6개월 간 지속된 전쟁이 끝날 무렵 대육군은 12만명으로 줄었고, 이 전쟁에서 큰 손상을 입은 나폴레옹 군대는 다시 원상으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이 사건이 바로 프랑스 제1공화국이 멸망하는 시초가 되었지요.

제가 왜 이 이야기를 꺼냈냐고요? 제가 좋아하는 지도 중 하나가charles-profile 바로 이 스토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찰스 조셉 미날드(Charles Joseph Minard)라는 한 토목기사가 1869년에 제작한 지도를 소개합니다. 이 지도는 Grand Armeé 대육군의 붕괴를 위치 정보(거리)와 시간정보(기간)를 결합해 만들었습니다. 단지 종이와 펜으로만 구성된 이 지도는 데이터가 보유하고 있는 기본 특성(공간 및 시간 정보)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흥미 진진한 스토리가 잘 전달되고, Grand Armeé 대육군의 붕괴가 얼마나 황폐했는지도 한눈에 보고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도구는 많이 개발됐지만(Esri가 재구성한 미날드의 지도를 확인해 보세요), 데이터의 속성은 그대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사건은 어떤 지점에서 어떤 시점에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는 공간 및 시간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난 10~15년간 회사 및 공공기관에서 GIS 데이터를 쌓아왔고, 이제 실시간 데이터는 물론 과거 데이터와 현재 데이터를 비교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Esri가 재구성한 미날드의 지도 (Esri CityEngine 활용)

바로 이런 경우, ArcGIS의 Time Slider Tool을 활용하면 됩니다. ArcGIS는 핫 스팟 분석, 군집 & 이상점 분석 등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여 시간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하도록 지원합니다. ArcGIS로 시간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쉽게 변환하고 더욱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개선된 스토리텔링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촛불집회 참가인원

서울 도심에서 진행되고 있는 촛불집회 참가자 수가 매번 기록을 갱신하면서 많은 미디어에서 참가인원 수를 추정하며 기사 또는 뉴스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참가자 수 데이터를 텍스트가 아닌 보다 가시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저희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의 ‘서울시 지하철호선별 역별 승하차 인원 정보’를 사용해 아래 에니메이션을 Time-Slider Tool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지도가 안보이나요? 여기서 웹앱을 바로 확인해 보세요

2. 한반도 지진분포

지난 9월 21일 경북 울산에서 지진이 발생한 후, 많은 미디어에서 지진 발생 위치와 지진 규모를 보여주는 지도 이미지를 구성하여 공유했습니다. 하지만,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과거 지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진 역사를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여 보여주는 지도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으로 다음 지진 발생 위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더욱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고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는 있습니다. 아래 지도는 2006년 이후 발생한 3.0 규모 이상의 모든 지진을 Time Slider Tool로 구성한 것입니다.

지도가 안보이나요? 여기서 웹앱을 바로 확인해 보세요

3. 미세먼지 수치

매일 많은 학부모들은 AirKorea 또는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와 같은 사이트에서 미세먼지 수치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오늘 내가 머무는 곳에 대한 정보만 중요한 학부모에게는 충분할지 몰라도, 환경을 연구하는 전문가에게는 단순한 스냅샷으로 불충분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맑은 공기를 평가하고 변하는 수치를 확인하여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시간 데이터를 결합해 분석해야 합니다.

지도가 안보이나요? 여기서 웹앱을 바로 확인해 보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데이터의 공간 및 시간적 문맥은 더욱 풍부한 통찰력과 보다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지원합니다. Time Slider Tool은 ArcGIS Desktop(Basic, Standard, Advanced)에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만약 Time Slider Tool을 연구 또는 보도 뉴스 등 현재 하고 계신 다양한 업무에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한국에스리로 교육 신청 또는 문의해 주세요.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전문서비스본부의 컨설팅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문서비스에 문의하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