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2022] 유저 컨퍼런스: 올해의 GIS 특별공로상 KBS 수상

정근영 블로그 0 Comments

기존 방송과는 차별화된
정확하고 빠른 재난정보 제공


KBS(한국방송공사)는 대한민국 대표적인 텔레비전 뉴스 및 미디어 기업으로서, KBS의 재난방송센터는 국민에게 비상 상황을 알리고 재난 정보를 신속하게 전파하기 위해 전국적인 재난 방송 시스템을 구축 및 관리합니다. 태풍, 홍수, 호우, 폭풍, 해일, 폭설, 가뭄, 지진 등과 같은 피할 수 없는 자연 재난은 갈수록 더욱 빈발하고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예측하기 어려운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재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KBS 재난방송센터는 이러한 각종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안전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에스리의 GIS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KBS 재난방송센터의 프로젝트는 세계적으로 공유할만한 사례로 인정받아 2022년 SAG(Special Achievement in GIS) 어워즈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SAG 어워즈는 미국 에스리 본사에서 전 세계 ArcGIS 기업/기관 사용자 중 GIS를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기여하거나 기관 내 혁신을 이끈 사례를 매년 선발해 수상하는 GIS 특별공로상으로 시상은 GIS 업계 최대 규모 행사 ‘2022 에스리 유저 컨퍼런스(UC 2022)’에서 진행되었습니다.

The Challenge

다양한 유형의 재난이 한국 전역에서 더 자주 발생하고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국민에게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재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KBS는 ArcGIS를 활용하여 시각화된 재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공적 책임을 수행합니다. 또한, KBS는 재난피해지역에 도움이 되는 빠르고 정확한 재난정보를 제공하여 재난방송의 신뢰도를 높이고, ArcGIS 기반의 재난상황 그래픽으로 기존 방송과는 차별화된 방재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KBS 재난현황판

Solutions

ArcGIS Enterprise는 ArcGIS 플랫폼에 도입된 핵심 기술입니다. Enterprise와 함께 사용된 Data Interoperability 익스텐션을 ETL 도구로 사용하여 원본 데이터 API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재난 정보를 지도에서 실시간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도록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성했습니다. 지리 정보 처리 도구를 사용하여 날씨/재난 데이터를 통합한 후, Operations Dashboard for ArcGIS를 통해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재해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이런 대시보드들을 Experience Builder를 통해 하나의 앱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ArcGIS API for JavaScript 4 버전을 활용해 앱 내 환경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주요 재해에 대한 경보를 즉시 보여주는 경보 배너 위젯을 개발하여 기자가 재난 정보를 즉시 활용하여 생방송을 준비할 때에 북마크 위젯, 팝업 위젯 등과 함께 WebApp Builder 내에서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사용자화 하였습니다.

▲ KBS 재난현황판

Result

KBS는 API를 통해 전송되는 다양한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지도에 제공하여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임박한 재난에 국민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경보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기자들은 데이터를 수동으로 입력하여 컨트롤러 화면에 이미지와 데이터를 표시하고 기술 직원의 도움으로 디스플레이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화면 구성은 팝업 정보, CCTV 화면, 책갈피입니다. 이 시스템은 기자가 직접 화면을 구성한 후 급변하는 재난 상황을 반영한 방송을 준비하고 각 기자와 다양한 재난 시나리오에 맞는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KBS는 또한 ArcGIS Platform의 확장성 및 호환성을 활용하여 방송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유용성을 유지하면서 ArcGIS API for JavaScript에서 이러한 앱을 구현했습니다.

▲ KBS 산불상황도

‘KBS 재난포털’ 바로가기
2012년부터 2022년까지 SAG 역대 수상자 보기

[문의] 한국에스리 마케팅본부 | 02-2086-1920 | mkt@esrikr.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