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pplication Builder로 지도 기반의 투표소 위치 서비스 만드는 방법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서 중앙건거관리위원회와 기업들은 투표자를 위한 ‘투표소 위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소 목록 조회 시스템과 모바일 앱을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다음에  ‘투표소’라고 검색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방식대로 투표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선거일투표소현황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시도 및 구시군을 선택하면 해당되는 투표소 목록이 조회됩니다. 지도 기반 서비스로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시각화 맵이 제공된다면 어떨까요?

투표소 목록이 아닌, 지도에서 내 위치를 표기해 가장 가까운 투표소를 찾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또는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의 리소스 없이 1시간 이내로 투표소 위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5월 Tech Stories에서는 ArcGIS Online과 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Maps for Office, Web Application Builder)을 활용해 지도 기반의 투표소 위치 서비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완성된 서울시 투표소 서비스를 여기서 확인하세요.

1. 데이터 수집 및 편집

위치 기반 서비스 구현은 데이터 수집으로 시작됩니다. 선거 투표소 위치 데이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개방하고 쉽게 엑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선거 투표소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선거통계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투표소 현황을 엑셀로 가져옵니다 (http://info.nec.go.kr/). 전국 데이터를 파일을 여기서 다운 받으세요.

그림 2 선거일투표소현황 가져오기

1. 엑셀로 가져온 투표소 현황의 투표소 주소는 도로명 주소로 되어 있어 ArcGIS Online에서 사용하려면 Geocoding을 해야 합니다. Geocoding은 Maps for Office를 이용해 수행합니다. Maps for Office는 (http://www.esri.com/software/maps-for-office)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한국어 버전을 제공합니다.

2. 엑셀에 가져온 데이터를 Maps for Office에서 사용하기 위해, 엑셀 툴바에서 ArcGIS Maps를 클릭하고 지도에 불러올 데이터의 셀을 선택합니다.

그림 3 Maps for Office에서 열기

3. 툴바에서 Add Map을 눌러 데이터를 Maps for Office로 불러옵니다. Country를 Korea, Republic of 로 변경하고 SingleLine에 주소가 있는 셀을 선택합니다. Ok를 누르면 지도가 생성됩니다.

그림 4 Maps for Office에서 Geocoding 하기

4. 지도에 위치가 표시되면 Share Map을 눌러 ArcGIS Online으로 지도를 공유합니다. 공유한 지도는 ArcGIS Online에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림 5 Maps for Office에서 가공한 데이터를 ArcGIS Online으로 공유하기

2. 지도 제작

1. 투표소 위치 지도를 만들기 위해 ArcGIS Online으로 공유된 지도와 ArcGIS Online의 기능 중 하나인 Web AppBuilder를 사용하여 투표소 위치 지도를 제작합니다.

2. ArcGIS Online에 로그인하여 My Content에서 Create 탭 App의 Using the Web App Builder를 선택합니다.

그림 6 공유된 레이어를 Web App Builder로 열기

3. Title, Tags, Summary, Save in Folder를 작성하고 Ok를 눌러 Web App Builder Configure 창으로 이동합니다.

4. Theme 을 선택하고 Map 탭에서 공유된 지도를 불러옵니다.

5. Widget탭에서 위젯을 추가 합니다. Near Me를 선택 하고 OK를 누릅니다.

6. Direction Setting의 Direction length units를 Kilometers로 선택합니다.

7. Direction Setting의 Direction length units를 Kilometers로 선택합니다.

8. OK를 눌러 완료를 합니다. Save를 눌러 저장을 하고 Launch를 누릅니다.

3. 사용 방법

선거 투표소 위치 지도에서 가장 가까운 투표소 위치를 찾는데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치를 지도에서 마우스로 선택할 수 있고, 도로명 주소로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치가 지정되면 지정된 위치에서 가까운 투표소를 알려줍니다. 관심있는 투표소를 선택하면 투표소의 상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rcGIS 플랫폼을 활용하면 더 쉽고 빠르게 활용 가능한 지도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sri의 SaaS 솔루션인 ArcGIS Online으로 저렴하게 GIS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으며 플랫폼과 연계된 무료 프로그램과 도구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에 서비스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체험해보시고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한국에스리 전문가와 상담해보세요!

한국에스리 전문가와 상담을 요청하세요!

  • 구매 예정 날짜
  • This field is for validation purposes and should be left unchange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