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위치 정보’로 생명을 구하는 레바논 적십자사

손세린 블로그 0 Comments

2017년 중반 레바논 군대는 시리아와의 북동쪽 국경에 있는 산에서 이슬람 국가와 알카에다 무장 세력을 몰아내기 위해 시리아와 교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레바논 적십자사는 위성 이미지와 지리 정보 시스템(GIS)을 사용하여 부상자를 구급차에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구조 지점을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개입이 새로운 위험 상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한 탈출 경로도 설정해야 했습니다.

“작은 실수가 위험한 상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GIS 담당자로서 지도를 정확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Chahine Hamze, 레바논 적십자사 ICT 관리자

레바논 적십자사에서 GIS의 역할

  • 분쟁 지역에서 지도의 정확성 확보
  • 혈액의 공급과 수요 균형 조절
  • 현장에서 자원 봉사자들의 복잡한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 관리

레바논 적십자사 자원 봉사자들은 부상자들을 국경을 넘어 시리아의 국제적십자사 구급차로 옮기고 더 많은 곳으로 향했습니다. 또한 구급차마다 GPS 위성 수신기에 GIS를 연결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고 각 구급차의 진행 상황과 전반적인 운영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약 8,000명의 부상자 수송을 위해 120대의 버스와 40대의 구급차가 각 3번씩 이동했으며, 웹맵은 이 복잡한 임무에 정확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이외에도 레바논 적십자사는 GIS를 통해 지뢰밭의 위치를 추적했습니다.

“우리는 GIS를 사용해 지뢰밭의 정확한 좌표값으로 위치를 매핑하고 해당 지역을 피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Chahine Hamze, 레바논 적십자사 ICT 관리자
사람들을 돕고 신뢰를 쌓기

레바논 적십자사는 당국에서 유일한 구급차 및 응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400명의 직원과 12,000명의 자원 봉사자와 함께 다양한 조직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2006년 레바논 전쟁(33-day war)을 겪은 후 우리는 스스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능력을 유지하기 위한 명확한 비전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재정적으로 가난하지만 우리의 경험이나 지식, 동기부여에서는 그 누구보다 부유합니다. 저는 17살 때 이 일을 시작해 18년간 자원 봉사자로 일해왔습니다.” Kassem Chaalan, 레바논 적십자사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 관리자

레바논 사람들은 지속적인 분쟁을 겪어왔습니다. 긴 내전은 1975년에 시작되어 1990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이 나라를 종파주의 국가로 만들었습니다. 2011년 시리아의 이웃 전쟁이 레바논까지 번지면서 내전 이후 최악의 국가 불안정을 초래했습니다.

“위기 상황이 많은 나라에 살면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고, 이런 경험이 없는 다른 나라보다 빨리 배우게 됩니다. 저는 인생에서 총 네 번의 전쟁을 거쳤습니다.”Chahine Hamze, 레바논 적십자사 ICT 관리자

전쟁과 갈등을 통해 레바논 적십자사는 평화로운 입지를 유지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합니다.

취약 지역을 돕기

운영 상황을 더 잘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레바논 적십자사 직원은 구급차, 응급 의료, 재난 관리, 혈액 은행 및 청소년 구제 활동을 포함한 여러 부서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분업화를 시작하여 직원과 자원 봉사자가 운영하는 40개의 지부를 만들어 매년 120만 건 이상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수행했습니다.

“우리는 가장 취약한 사람들과 가까워질 필요가 있었습니다.”Chahine Hamze, 레바논 적십자사 ICT 관리자

레바논에있는 시리아 난민의 수는 최근 150만 명을 넘어 50만 명의 팔레스타인 난민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레바논 인구 500만 명과 난민 200만 명으로 압도적인 수의 취약계층이 전국에 분포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증가하는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레바논 적십자사는 13곳에 새롭게 수혈 센터를 개설했습니다. 지역별로 혈액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측정하고 기증자의 위치를 기록하기 위해 GIS가 활용되었습니다.

“우리는 혈액형을 기준으로 지도에서 헌혈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A+ 혈액형이 부족한 경우 어디에서 혈액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고 있습니다.”Chahine Hamze, 레바논 적십자사 ICT 관리자

레바논 적십자는 하향식 접근 방식이 아니라 각 커뮤니티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지역별 비상 대응팀을 만들어 커뮤니티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파견 센터와 긴급 구조팀에 연결해 응답 시간을 개선하고 가장 가까운 팀을 해당 지역에 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Kassem Chaalan, 레바논 적십자사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 관리자
재난 위험 감소

레바논은 오랜 정치적 갈등 이외에도 지진, 쓰나미 및 산사태가 발생하기 쉬운 지리적 위험이 있습니다.

재난 대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레바논 적십자사 직원은 전국 각 지역에서 위험, 취약성 평가를 수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수집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의 양은 압도적이었습니다.

“GIS가 도움될 것임을 알았지만 Survey 123 for ArcGIS로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Kassem Chaalan, 레바논 적십자사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 관리자

현장에서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기에서 Survey123 for ArcGIS를 사용하면서 데이터 수집을 간소화할 수 있었지만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데에는 계속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IT 팀과 진행 상황을 논의할 때마다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일 우리의 활동을 관리하는 대시보드 솔루션을 찾았습니다. 버튼 몇 개로 상황 공유가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Kassem Chaalan, 레바논 적십자사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 관리자

레바논 적십자사 관리자는 Operations Dashboard for ArcGIS를 사용하여 자원 봉사자가 하는 일, 활동 수 및 유형, 각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진행 상황, 마감일 및 목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재민 조사

레바논 적십자는 Esri의 Survey123 for ArcGIS 앱을 사용해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레바논 적십자사 직원들은 지역 사회의 재해 대비를 평가하기 위해 50가지의 다양한 설문 조사와 1,200개 이상의 설문 문항을 결합했습니다.

현장 조사는 레바논 전역의 지역 사회에 대한 전체 그림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를 결합해 기존 시스템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자원 봉사자가 오가는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현장 조사 앱의 편의성 덕분에 자원 봉사자들은 별다른 훈련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

레바논 적십자사 직원은 청소년을 위한 봉사 활동의 일환으로 전국 200개 학교에서 비상사태 대비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음 과제에 직면할 수있는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바논의 도시 트리폴리 (Tripoli)의 학교에서는 갈등 그룹과의 공동 활동을 촉진하여 대비와 안전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긴장을 완화시킵니다.

“새로운 세대와 함께 일하는 것은 쉽지만, 구세대로부터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그들이 현재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구세대들의 정보를 가져와서 청소년과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그들이 바로 미래이기 때문입니다.”Kassem Chaalan, 레바논 적십자사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 관리자

레바논 적십자사 직원과 자원 봉사자들은 모든 전쟁과 갈등에서 항상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신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정부의 자문가가 되어 위험 상황에 대한 전략을 제공하고 복원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위험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알리지 못하는 커뮤니티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GIS를 사용해 커뮤니티를 우리가 가진 정보와 리소스에 연결합니다.”Kassem Chaalan, 레바논 적십자사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 관리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