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s for ArcGIS:공간분석을 위한 강력한 도구

권영기 블로그 0 Comments

Insights for ArcGIS는 탐색적 공간 분석(Exploratory Spatial Analysis)을 수행하는 ArcGIS 플랫폼의 아주 특별한 분석 도구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적절한 도구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데요, Insights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클릭-앤-드래그(click-and-drag) 방식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고 빠르게 복잡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분석하고 싶은 속성이 보이면 클릭 앤 드래그 방식으로 시각화하세요. 범례는 분석결과와 연동돼 있어 범례에서 선택한 값의 양과 분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탐색적 분석이란?

Insights를 설명할 때 탐색적 분석(Exploratory Analysis)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탐색적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예상하는 것처럼 단어에 표현되는 의미와 비슷합니다. 탐색적 분석은 데이터를 탐색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다양한 도구와 분석 기법을 통해 공간 및 비공간 데이터의 분포와 패턴을 찾아주는 방법이죠.

일반적으로 원시 데이터는 표 형식(Excel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등)으로 수집됩니다. 만약 수십 개의 필드와 수십만 개의 행이 있는 데이터가 있다면 단순히 데이터 셋만 보고 어떤 가치가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없는데 어떻게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탐색적 분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숫자형 데이터를 다룰 때는 평균값을 먼저 파악하는데, 이것이 바로 탐색적 분석의 시작입니다. 평균값, 중간값 및 표준 편차를 막대 그래프, 산점도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하는 과정을 탐색적 분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가 단순한 숫자형 데이터가 아닌 공간 데이터라면 어떻게 할까요? 공간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는 위에 언급한 방법으로만 분석할 경우 중요한 통찰력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간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분석 도구를 사용해야 할까요? 탐색적 공간 분석을 수행하는 Insights for ArcGIS가 그 해답입니다.

숫자형 데이터를 분석할 때 평균값을 먼저 계산하는 것처럼 공간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데이터를 지도에 시각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Spatial Aggregation을 사용해 데이터를 신속하게 요약하세요. 레이어의 스타일을 변경해 더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Insights

Insights는 새로운 사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동시에 전문 분석가에게도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Insights는 ArcGIS 플랫폼의 고급 분석 도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플랫폼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GeoEnrichment를 Insight 내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분석결과를 ArcGIS Pro로 옮겨 더 다양한 공간 분석을 이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Story Map을 사용해 분석 결과를 조직 내 또는 시민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Insights는 초급부터 전문가 사용자까지 모두를 위한 강력한 분석 도구입니다. Insights는 조직 내에 관리하는 데이터 소스와 바로 연결해 공간정보와 일반정보를 빠르고 강력하게 시각화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