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Imagery 베이스맵의 디지털 아카이브 Wayback

김지은 블로그 0 Comments

Wayback 이미지는 지난 5년 동안 촬영된 80개 이상의 다양한 이미지 버전이 포함된 World Imagery 베이스맵의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World Imagery Wayback 앱으로 관심 지역의 변경 사항을 탐색하고 해당영역 버전으로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와이프 모드는 선택한 범위의 영상을 과거와 현재의 차이를 한눈에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World Imagery 베이스맵은 최신 이미지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업데이트가 되면 이전 영상으로 대체되고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업데이트된 영상이 해상도가 높고, 최신이지만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림자, 구름 또는 적설량이 더 많고 적음의 여부) 이러한 경우 이전 버전의 World Imagery 베이스맵 또는 레이어에 접근해 같은 지역의 변경 사항을 보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확인 가능합니다.

▲ 스와이프 모드로 본 경기도 고양시 일대 2023-08-31 영상(좌)과 2014-02-20 영상(우)

Wayback 이미지는 온라인 아카이브를 사용하거나 Wayback 앱을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Wayback 앱은 Wayback 이미지를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택한 영상에서 웹 맵을 저장하고, 스와이프를 사용하여 다른 날짜의 영상을 비교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영상 애니메이션을 지원합니다.

앱에서 타임라인과 목록을 표시하여 위치와 규모에 따라 축적된 모든 버전의 영상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변경 사항이 있는 이미지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개별 레이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이미지를 미리 보거나, 스와이프 및 애니메이션 모드를 사용하여 더 자세히 탐색할 수 있습니다.

Wayback을 사용하여 지도 만들기

1.Wayback 앱을 엽니다.

(ArcGIS Living Atlas 웹사이트 > 앱 탭, Wayback Imagery 그룹 또는 ArcGIS Online을 검색하여 앱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앱을 즐겨찾기에 추가하거나 그룹 중 하나에 공유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관심 영역으로 확대/축소 및 사용 가능한 영상 확인

앱이 열리면 검색을 사용하여 관심 영역을 확대합니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 확대/축소하면 위치 및 축척을 기초로 표시됩니다. 레이어 목록에는 이용가능한 모든 영상의 생산 연도가 표시되며 지역의 변경 사항이 있는 곳은 흰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좌측 상단에는 타임라인이 표시되며 로컬 변경 사항이 있는 날짜가 강조 표시됩니다. 확인란을 선택하면 로컬 변경 사항이 있는 버전만 볼 수 있습니다.

지역의 변경 사항이 있는 버전만 보기 온/오프 가능

▲ 지역 변화가 있는 버전만 보기 체크를 하면, 변화된 지역만 확인 가능

Wayback Swipe Mode
  1. 좌측 탭의 Toggle Swipe Mode를 선택
  2. 좌측과 우측의 비교 가능한 연도의 이미지를 선택 가능
  3. 가운데 슬라이더를 좌우로 이동하여 비교 범위를 변경 가능

레이어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맵에서 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 모드에서 이미지를 탐색하려면 스와이프 모드를 사용합니다.

레이어를 클릭하면 맵에서 볼 수 있으며, 맵을 클릭하면 모든 세부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Wayback Animate Mode

 애니메이트 모드를 사용하면 선택한 이미지의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GIF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애니메이트 모드를 사용하려면 위의 1-3단계를 수행한 후 아래의 추가 단계를 수행합니다.

  1. 좌측 탭의 Toggle Animate Mode를 선택
  2.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이미지의 체크박스
  3. 애니메이션 창 내부를 클릭하고 창 크기 조절 가능
  4. Animation Speed로 속도 조절 후 Download GIF로 다운로드 가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