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월드 인터뷰] “GIS로 더욱 안전하고 살기 좋게 만들겠습니다!”

권영기 보도자료 0 Comments

president-esriKorea

‘지리정보시스템’ 또는 ‘공간정보시스템’이라고 불리는 GIS(Geography Information System)는 최근 지자체의통합관제센터에 활용되면서 보안업계에도 많이 알려졌다. 흔히들 CCTV 위치가 삽입된 지도 정도로 생각하지만,실제 GIS가 품고 있는 정보는 이보다 더 방대하다. 빙산의 일각인 셈이에 시큐리티월드에서는 GIS에 대 좀 더자세하기 알기 위해 GIS 분야의 손꼽히는 기업인 한국에스리(Esri Korea)를 방문했다.

먼저 시큐리티월드 독자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에스리 리차드 윤 사장입니다. 한국에스리가 GIS 소프트웨어 회사로 국내에서 시큐리티 매체와 인터뷰를 하게 된 것 은 처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GIS를 한국어로 ‘지리정보시스템’ 또 는 ‘공간정보시스템’이라고 말합니다. 비즈니스 전략 저널에 따르면 우리가 활용하는 정보에서 80% 이상이 지리적 특성(전화번호, 우편 번호 또는 주소)을 포함한 정보라고 합니다. 때문에 GIS는 거의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요하게 인식되고 사용되어야 합니다. GIS는 출입통제, 영상보안, 시설보안을 포함하는 물리적 보안뿐 아 니라 정책과 조직을 위한 관리적 보안, 그리고 정보보안에 이르기까 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포천 500대 기업 중 75% 이상이 저희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 35만개 이상의 기관 및 기업에서 에스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스리와 에스리의 대표 제품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에스리는 전 세계 86개국에서 9,000여 명이 일하며, 35만개 기관의 GIS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2015년 약 14.5억 달러를 웃도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전력, 에너지, 전기 시 설물 관련 산업분야 및 정부기관, 국방, 안전, 교통, 자연환경 분야 에 선도적으로 GIS 및 지도 매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스리의 ArcGIS 소프트웨어는 안전 및 보건 기관들이 바로 사용 할 수 있는 입증된 지리 공간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조직 및 기관에서 한 개의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함께 협력하고 정보를 쉽 게 공유하고 공통된 상황을 쉽고 동일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합 니다. 또한 임무 또는 관할 지역과 무관하게 해당 조직이 위협을 파 악하고, 중요한 기반 시설을 보호하며, 생명을 구하는데 필요한 기 능을 제공합니다.

ArcGIS Server와 Portal for ArcGIS를 사용해 조직 내 웹 포탈을 구 축함으로써, 승인된 사용자가 웹브라우저와 스마트폰, 태블릿이나 데스크톱 등 모든 장비에서 데이터와 맵,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관리, 배포할 수 있습니다. Operations Dashboard for ArcGIS를 통 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추적하며 보고합니다. 이를 통 해 일상적인 업무 관리에서부터 위기 대응 조정까지 의사결정자들 이 현 상황을 신속하게 인지하고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 이터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Collector for ArcGIS를 통해 현장 근무 자들이 각자의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임무 수행에 필수적인 데이터 를 확인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보고나 임원 브 리핑, 커뮤니티 참여를 보다 설득력 있는 스토리 맵으로 만들어 공 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 발생 시 위험 사항을 바로 알려주고 완 수 임무를 요약 전달하는 것까지 조직 일반인들에게 정보를 전달하 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에스리의 제품은 어디에서 활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에스리의 ArcGIS는 현재 35만 개 이상의 기관 내 GIS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로, 저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매일 1 억 5,000개의 맵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에서부터 지자체, 유틸리티, 제조사, 부동산, 마케팅, 물류 시스템, 경제 개발 및 건설 분야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에서 활용되고 있 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비즈니스에 보다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 는 바로 사용 가능한 150개 이상의 앱도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세계 기업 연구(Worldwide Business Research)가 수행한 조사 에 의하면 약 90%에 달하는 유럽과 미국의 정부와 군사기관이 그들 의 주요 GIS 기술로ArcGI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미 육군 에서는 작전 결정에서부터 정보, 감시 정찰(ISR)에 이르기까지 전략 적인 역할에 ArcGI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에스리에서 직접 제공하 는 템플릿을 이용해 보다 빠르게 GEOINT 능력을 최적화했습니다.미 해병대에서는 고립된 환경에서 군사작전을 수행하는데 ArcGIS 를 활용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제한된 상황 속에서 보안 통신망을 사용하지 않고 작전 수행이 가능한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물리보안영역, 특히 CCTV를 활용한 통합관제 시스템에서 GIS를 활용한지 오래 됐습니다. 혹시 에스리에서도 이 분야에 사례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인 CCTV를 활용한 통합관제 시스템으로는 중앙아메리카 파 나마에 건설된 파나마운하 관제 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바 로 사용 가능한 앱 중 하나인 Operations Dashboard for ArcGIS를 활용, CCTV의 위치에 따른 영상과 운하의 속도,선박의 방향 및 속 도, 풍속 등을 모두 고려해 인재뿐 아니라 자연재해로부터도 운하 내 환경 및 시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GIS를 활용하면 단지 CCTV에 나오는 영상뿐 아니라 다른 유용한 데이터를 함께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어, 사전·사후 대응을 모두 빠르고 정확하게 지시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요하네스버 그에서는 CCTV 장착에서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ArcGIS를 활용했 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요하네스버그에서는 도시화 에 따라 범죄를 줄이고 도시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하는데 GIS를 이용했습니다.

에스리 제품 중 하나인 CityEngine을 사용해 3D로 카메라의 커버리 지를 확인하고, ArcGIS Pro의 분석 기능을 이용해 커버리지를 최적 화했습니다. CityEngine과 ArcGIS Pro를 함께 활용해 도시 모델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정확한 3D 공간 분석도 실행했습니다. 뿐만 아 니라 2,000개가 넘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고객이 원하거나 필 요로 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60804_Security World Interview

댓글 남기기